바둑이 족보
바둑이 족보 랭킹은 메이드 ≫ 베이스 ≫ 투베이스 순으로 강한 순서입니다.
- 메이드 – 카드 4장의 숫자와 무늬가 전부 틀린 족보
- 베이스 – 카드 3장이 틀리고 숫자 또는 무늬 하나가 중복되는 족보
- 투 베이스 – 숫자 또는 무늬 두 개가 중복되는 족보
기존의 포커 게임은 5장~7장 중 마지막 5장을 정해서 승부를 정하는 카드 게임과 달리 바둑이 족보는 전혀 다른 족보 체계를 이용합니다. 4장의 카드를 이용하여 족보를 따져 승리를 점치기 때문에 대부분 비슷하거나 똑같은 족보를 가지고 승부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편적으로 무늬의 강약이 없기 때문에 무늬는 틀리지만, 똑같은 숫자 족보를 가지고 있으면 무승부로서 판돈을 나누어 가져가는 것이 룰입니다.
1. 메이드(made)
메이드는 만들었다는 말로서 카드 4장의 숫자와 무늬가 모두 다르게 족보를 완성했다면 메이드라고 칭한다.
메이드가 됐다면 베이스와 투 베이스에게 무조건 적으로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승률이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A, 2, 3 베이스와 메이드 K 탑이 승부를 겨루게 된다면 무조건 K 탑이 승리한다. 그리고 다른 포커 게임과는 달리 로우 바둑이의 경우 A를 숫자 14로 보지 않고 숫자 1로 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를 ‘에이스’ 혹은 ‘아’가 아닌 숫자 그대로 1로 부르기도 합니다.
골프
숫자가 A, 2, 3, 4이고 무늬가 모두 틀릴 경우 골프 혹은 퍼펙트(로우 퍼펙트)라 하고 바둑이 최고의 족보이자 바둑이 게임에서 가장 높은 바둑이 족보입니다. 바둑이는 모양에 따라 우열이 정해지지 않기 때문에 골프는 최강 무적의 패로서 포커의 로얄스트레이트플러쉬와 같은 족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골프가 나올 확률은 대략 포커 게임의 로티플과 섯다의 38광땡이 나올 확률의 중간이라고 보시면 적절합니다. 하지만 패턴 골프를 하게 된다면 로또에 도전하셔도 될 만큼 낮은 확률을 뚫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확률이 0.009%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컨드
숫자가 A, 2, 3, 5이고 무늬가 모두 틀릴 경우 2번째로 강한 패이기 때문에 세컨드라고 합니다. 세컨드의 경우 한국에서는 지역에 따라 엠비씨초(MBC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한국민속 카드 게임인 화투에서 5번째 그림 난초를 초라고 부르기 때문에 5 탑을 지역에 따라 초라고 부르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써드
숫자가 A, 2, 4, 5이고 무늬가 모두 틀릴 경우 3번째로 강력한 패이기 때문에 서드라고 합니다. 위에 이야기한 것과 같이 지역에 따라 일이사초(124초)하고 지칭하는 곳도 있습니다.
메이드
4장의 카드가 숫자와 무늬 모두 다른 경우 (예: 끝이 5로 끝나면 5 탑 ~ K 탑 까지 있습니다.)
5탑
무늬가 틀린 A, 3, 4, 5와 2, 3, 4, 5 두 가지가 있으며, 이 패를 들고 있다면 웬만해서는 지는 일이 없습니다.
혹여나 5탑을 들고 있는 상황에서 하루에 2번 이상 진다면 사기도박을 의심해도 좋을 만큼 높은 패입니다.
6탑
6탑 정도를 가지고 있다면 안정권에서 높은 승률을 보장하는 패이지만 잘못 엮이게 되면 가끔 지기도 하는 패입니다. 이 패를 들고 있는 상황에서 패턴 6탑이나 아침 3컷 이상으로 바로 맞은 6탑이 아닌 상황에 이걸 크게 패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면 사용자 자신의 게임 스타일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초보와 고수를 논할 때 자주 이용되는 패이기도 합니다.
7탑
7탑을 가지고 있다면 보편적으로는 이길 확률이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주 높은 승률을 보장할 만큼 높은 족보는 아니기 때문에 메이드 싸움에서 큰 승부를 보기에는 난해한 족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탑
초보가 많거나 바둑이 실력이 고만고만한 판에서는 승부를 겨뤄볼 만한 족보입니다.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조심해서 승부를 봐야 합니다.
9탑
평범한 바둑이 게임 승부를 볼 수 있는 탑 중에서 마지막 최후의 보류이자 마지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넘어가게 된다면 웬만하면 포기하는 것이 좋은 족보입니다.
10탑(텐탑), J탑(자탑), Q탑(마탑), K탑(카탑)
2. 베이스(base)
4장의 카드 중에 숫자와 무늬가 3장만 틀리고 1장이 겹치게 되었을 때 베이스라고 합니다.
예시) A, 3, 5, 5 – 숫자가 겹친경우, A, 3, 5, 6 – 숫자는 틀리지만, 무늬가 1개 겹칠 경우
베이스 중에서 승부를 보게 된다면 가진 카드 3장 중 마지막 카드 가장 낮은 숫자를 들고 있는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만약 마지막 카드 숫자가 동일 하다면 그다음으로 낮은 숫자의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예시) 모두 다른 모양 베이스 A, 4, 6, 6과 베이스 A, 2, 6, 6 붙으면 6 다음으로 낮은 숫자를 가지고 있는 A, 2, 6, 6이 승리하게 됩니다.
3. 투베이스(two base)
4장의 카드 중에 숫자와 무늬가 2장만 틀리고 2장이 겹치게 되었을 때 투베이스라고 합니다. 투베이스가 나왔다면 승부를 보기에는 힘들다고 할 수 있는 매우 낮은 패입니다.
예시) A, A 무늬가 같은 6, 7 이럴 경우 ‘A6 투베이스’라고 합니다.
4. 무패 혹은 무탑(none top)
4장의 카드가 모두 똑같은 무늬 혹은 똑같은 숫자가 되었을 때입니다. 이 경우에는 아무런 바둑이 족보가 없으며 운영하는 바둑이 사이트에 따라서 무탑 내지 무패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로우 바둑이 게임 중에서 가장 낮은 족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패 혹은 무탑은 실제로 만들려고 해도 만들기 힘든 족보입니다.
바둑이 족보 보는 방법
바둑이의 경우 기본적으로 핸드에 들고 있는 4장의 카드를 이용해서 족보를 확인합니다.
무늬와 숫자가 모두 틀린 것이 좋으며, 모양과 카드가 모두 틀렸다면 숫자가 낮을수록 높은 패라는걸 기억하면 됩니다.
1.메이드와 베이스의 바둑이 족보 구별법
4장의 카드 숫자와 무늬가 모두 틀리면 메이드입니다. 예) ♠2 ♣4 ♦5 ♥6의 경우 6탑 메이드 된 것입니다.
ⓐ. 메이드가 아니게 된다면 다음의 룰에 따라 중복되는 카드를 소거 합니다.
ⓐ-1. 카드의 모양이 같은 경우 높은 숫자를 뺀다.
예시) ♣2 ♣3 ♦5 ♥7 의 경우 257 베이스 라고 한다. (♣2보다 ♣3의 숫자가 높기 때문에 ♣3을 뺀다)ⓐ-2. 카드의 숫자가 같을 경우 숫자 하나를 제외한다.
예시) ♠A ♣4 ♦5 ♥5 의 경우 145 베이스 라고 한다. (♦5나 ♥5 둘 중에 아무거나 하나를 뺀다)ⓐ-3. 카드의 숫자와 모양이 같은 경우 숫자를 우선으로 뺀다.
예시) ♠3 ♦5 ♣5 ♣K 의 경우 35K 베이스 라고 한다. ( ♣5와 ♣K는 같은 클로버이지만 5와 ♣5 숫자가 같기 때문에 355가 아니라 35K가 된다.
2.바둑이 족보에서 같은 메이드와 베이스 우열 구별법
메이드 혹은 베이스 가장 큰 숫자가 같을 경우 두 번째로 높은 숫자가 낮은 사람이 승리한다.
쉽게 말해서 마지막 자리의 숫자를 제외하고 낮은 숫자를 가진 사람이 승리합니다.
만약 두 번째와 세 번째도 같다면 첫 번째의 숫자가 낮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소거법으로 한자리씩 제외 해서 가장 낮은 숫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예 ) ♠A ♣5 ♦6 ♥9와 ♥A5 ♣7 ♠9 붙는 다면 9를 제외한 다음 숫자가 낮은 ♠A ♣5 ♦6 ♥9가 승리를 합니다.
만약에 마지막 숫자까지 똑같을 경우에는 무승부로 판정하고 판돈을 나눠 가진다.
베이스와 투베이스 역시 똑같은 조건으로 숫자를 하나씩 소거하여 낮은 숫자를 가진 사람이 승리 한다.
주의할 점으로 일부 게임사에서는 가장 높은 숫자의 모양을 가지고 무승부 없이 승부를 내기도 한다.
보편적인 포커 족보의 스페이드≫ 다이아몬드≫하트≫ 클로버 역순인 클로버≫ 하트≫ 다이아몬드≫스페이드 이길 수 있다.
하지만 텍사스홀덤처럼 그렇게 자주 무승부가 나오지는 않는 것을 유의하여야 한다.
나올 수 있는 바둑이 족보 확률과 그에 따른 베팅 전략
- 모양과 숫자가 전부 달라야 하기 때문에 3번의 카드 교환 타이밍인 아침, 점심, 저녁을 전부 지나도 메이드를 완성하는 일이 어렵다.
핸드에 가지고 있는 베이스를 이용 해서 처음부터 1장씩 교환하여 메이드를 만들 수 있는 확률이 50% 정도이고어느 정도 승부를 노릴 수 있는 7 이하의 베이스를 이용해서 마지막 카드 교환 전에 8 탑을 만들 확률은 19%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만약 2장 이상 교환 해야 한다면 그 확률이 약 9% 이하로 떨어 집니다. - 게임 시작 시 받은 카드를 가지고 커트을 하지 않으면 패턴 스테이라고 하는데 메이드가 될 확률이 현저히 낮고 승부를 걸어볼 만한 메이드를 받을 확률은 훨씬 더 적습니다.
바로 메이드가 될 확률은 1/15 정도고 승부에 나서서 이길 수 있는 수준의 6 탑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은 1/750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판을 키워 흔들 생각으로 물고 늘어지게 되어 패턴 스테이시 어느 정도 괜찮은 족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상당히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초보들이 주로 하는 실수가 바로 한 장, 두 장을 더 바꾸기 위해 과욕을 부리다가 망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바둑이는 텍사스홀덤과는 달리 족보와 확률이 단순하기 때문에 강한 패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확실한 승부를 보기 위한 최소 메이드 6 탑을 만드는 것 자체가 확률이 낮고, 어느 정도 승부를 보기 위해 메이드 8 탑을 만드는 것 또한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 보통 게임에서 무난하게 이기고 싶다면 8 탑 이하를 생각해야 하고 확실하게 승부를 내고 싶으면 6 탑 이하를 노려야 합니다.
9 탑 이상은 승부를 보기에 부적절합니다. 9 탑, 10탑, J탑, Q탑, K 탑이라도 맞춰서 승부를 겨룰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중에서도 교환해야할때 2장 이상 가지고 있으면 그냥 게임을 포기하는 것이 돈과 시간을 아끼는 길이다.당장 8 이하로 누구나 메이드 하는 순간 질 수밖에없는 패이기 때문에 9탑 이상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필히 카드 교환을 해야 합니다. 지금 설명을 해드린 건 오프라인 바둑이에서 승부를 보기 위한 패였다면 온라인 바둑이에서는 7 탑 이하로 승부를 봐야지 무난하게 승리할 확률이 높다고 하는 일부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바둑이 게임에서는 더욱 높은 확률로 8 탑 이하의 패가 등장하기 때문에 8 탑도 안전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9 탑 이상의 패를 들고 있더라도 베팅하는 방법으로 상대방이 베이스라는 걸 예측 했을 경우 심리전을 이용하여 승부를 볼 수 있겠지만, 웬만하면 그냥 다이를 하는 것이 심적이나 경제적으로나 좋은 방법입니다.
- 게임을 하는 중에 메이드를 가지지 못했을 경우에 그나마 승부를 볼만한 패는 5 베이스 이하일 때나 가능합니다.
보통 카드를 교환 하는 아침, 점심, 저녁 타이밍에 1장씩 교환하는 경우 99%는 베이스 상태이기 때문에 플레이 간의 눈치싸움이 치열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마지막 한 장을 교환 하면서 메이드가 되었다면 다행이지만 메이드가 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똑같은 5 베이스일 경우에도 33% 한 끗 차이 덕분에 승리 혹은 패배할 수 있는데 6 베이스 이상 넘어가게 되면 그때부터는 똑같은 베이스를 가지고 있더라도 승리 확률이 10% 이하로 확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메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없다고 확신이 되어 베이스 싸움이 붙었을 경우 최강의 패인 A23 카드를 들고 있는 플레이어가 확 치고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승부를 볼 생각보다는 그냥 게임을 포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9, 10, J, Q, K와 같은 낮은 메이드를 가지고 있을 때 A, 2, 3과 같은 높은 베이스를 조심해야 합니다.
마지막 카드 교환인 저녁에 베이스는 강하지만 낮은 메이드에 성공하게 되었을 때 보편적으로 사고가 자주 일어납니다. 9탑, 10탑, J탑, Q탑, K탑 같은 낮은 메이드는 베이스를 상대로 무조건 승리할 수 있기 때문에 베팅할 때에도 신중히 처리해야 합니다. 마지막에 메이드에 성공했다고 해서 승부가 끝난 것이 아니라 바둑이 게임의 꽃이자 시작인 베팅 심리전을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보통 선 베팅이라면 체크 혹은 삥을 이용하여 베팅을 뒷사람에게 넘기고 추후 베팅 상황을 지켜보면서 인상할지 다이를 할지 정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방의 베이스라면 낮은 베팅 혹은 콜로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고 베팅금액이 많다면 메이드를 성공 시켰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대로 된 6탑이하의 제대로 된 메이드를 손에 가지고 있다면 크게 먹을 수 있고 상대방이 블러핑을 시전했을 경우 따라가서 더욱 크게 먹을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심리전의 이용한 베팅전략을 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바둑이만이 아니라 온라인홀덤에서도 베팅을 이용한 심리전과 블러핑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용한 베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더욱 큰 승리를 이루기 위해서는 베팅 심리전은 중요하다, 하지만 과유불급 “과한 것은 없으니 못하다” 과한 욕심을 부려서는 안 된다.
게임을 시작하고 아침, 점심, 저녁 타임에 몇 장의 카드를 교환 하는지 베팅금액은 얼마인 그것을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하지만 이것만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패를 모두 알 수 없다. 온라인홀덤과 같이 혼자만 높은 패를 가지고 있다고 승부를 보기 위해 베팅을 높게 해봤자 다른 사람들이 미리 다이를 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족보도 중요하지만, 높은 금액의 판돈을 따기 위해서는 베팅하는 방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족보를 만들기 위해 무리해서 베팅하지 말고 아무 데서나 올인을 하는 베팅은 하지 않는 것이 매우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밑도 끝도 없이 베팅금액을 상승시킨다면 무리해서 받아주지 말고, 만약 5탑 이하로 메이드를 했다면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온라인 홀덤과 바둑이 족보는 틀리지만, 베팅 심리전의 경우 매우 비슷합니다. 큰 승부를 보기 위해서 비슷한 크기의 패를 양쪽에서 가지고 있으면 판돈이 커지는 것과 베팅순서에 따른 상대의 패를 예측할 방법이 대소동이 하기 때문에 베팅할 때에는 좀 더 심사숙고하여 베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 바둑이 고수와 초보의 차이를 나타내는 패가 있다.
고수와 초보는 한 끗 차이 같지만, 생각보다 광범위하게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 패턴 8 탑을 가지거나 아침 타임에 카드를 2장 이상 교환 하여 바로 8 탑은 메이드 했을 때 혹은 아침과 점심 사이에 카드를 한 장을 교환 하여 5를 가지고 있는 6 탑을 메이드해서 졌을 경우 “얼마큼의 피해를 보는지?”, “가끔 혹은 자주 피해를 보는지?”에 따라서 고수, 중수, 하수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2번 혹은 3번 카드 교환을 했다고 하더라도 상대가 매우 높은 금액을 베팅한다면 그냥 죽어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이렇게 죽을 때는 과감하게 죽어 줄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지가 바로 고수와 중수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